액시트 줄거리
대학교 산악 동아리 에이스 출신이지만 취업을 못해 눈칫밥만 먹는 대졸 백수 '용남'은 어머니의 칠순 잔치 연회장에서 우연히 과거, 용남의 고백을 거절했던 같은 산악동아리 출신 여후배 '의주'를 만나게 됩니다. 둘의 어색한 분위기 속, 갑작스러운 묻지 마 생화학 테러의 발생으로 도시 전체가 유독가스로 뒤덮이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높은 곳으로 올라오는 유독가스. 구조헬기가 왔음에도 용남과 의주만 남은 상황에서 하필이면 구조용 버킷이 만원이 되고, 용남의 부모는 한 명만 더 태워달라고 애원하지만, 구조대원은 정원 중량이 초과되면 케이블이 끊어질 위험이 있다며 거절한다. 그러자 용남의 아버지는 자신이 내릴테니 용남에게 어서 타라고 했지만, 용남은 나오지 말라며 말렸다. 그는 자신의 가족들을 헌신적으로 도와준 의주를 혼자 두고 가기 미안해서인지 좀 더 가벼운 의주만이라도 태우려 하지만, 오히려 의주는 부점장씩이나 되어서 손님을 혼자 남겨놓고 갈 순 없다며 타지 않았고 결국 두 사람 모두 옥상에 남게 된다. 용남과 의주는 과거 산악 동아리에서 길렀던 클라이밍 실력으로 고층 건물들을 오르며 목을 조여 오는 위협으로부터 살기 위해 더 높은 곳으로 도망칩니다. 숱한 고생들과 시민들의 도움 끝에 가장 높은 타워 크레인 꼭대기에서 구출되는 용남과 의주. 가족들과 재회하며 눈물을 흘리는 용남과, 그런 용남에게 다시 만나자는 의주. 둘 사이에 오묘한 분홍빛 분위기 속, 살인 가스로 덮인 도시에 가스를 없애 줄 비가 내리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액시트 등장인물
영화의 남자 주인공 용남은 대학교 때까지만 해도 산악동아리 에이스였지만 졸업을 한 지금은 장기간의 백수생활로 누나에게 구박받고 조카에게 무시당하고 철없는 사촌들에게 자격지심을 느끼는 취준생. 하지만 백수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운동으로 몸을 단련한 탓에 체격은 에이스 시절만큼 건재하고 특히 철봉 쪽으로는 달인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래서 동네 아이들 사이에서는 철봉남이라는 괴소문이 퍼졌을 정도다. 배역을 맡은 조정석의 외모나 극 중 설정으로는 봐서는 많아도 나이는 서른 초반일 텐데 어머니가 칠순에 위에 누나 셋이 모두 결혼한 걸로 봐선 꽤나 늦둥이인 듯하다. 서른이라고 쳐도 어머니와의 나이는 40살 차이다. 큰누나 역의 김지영이 실제로 그 정도 나이의 어머니가 있을 법한 나이(74년생) 임을 생각하면 용남이 상당한 늦둥이인 게 맞다. 극초반 큰누나에게 혼나는 걸 제외하면 가족들이 상당히 애지중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특히 어머니는 다 큰 백수아들 상대로 잔소리 하나 없이 금이야 옥이야 하는데, 늦게 얻은 장남이라서 그런 모양이다. 여주인공 정의주는 용남의 동아리 후배이며, 과거 용남의 고백을 받았으나 오빠동생 사이로 지내자며 거절했었다. 몇 년이 지나 다시 만났어도 용남을 자연스럽게 이름으로만 부르기도 하는 걸 보면 그래도 꽤 친했던 듯하다. 몇 년째 백수로 놀고 있는 용남과 달리 금방 취업해 연회장 부점장 자리까지 올라갔지만, 정황상 취업 준비 중에 아르바이트로 시작했다가 취업이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말뚝 박은 듯하다. 감독에 의하면 용남과 함께 국어국문학과 출신이고 임용시험을 준비하다가 잘 안 돼서 포기했다는 뒷설정이 있습니다. 연회장 건물주의 아들인 점장의 강제적인 교제 요구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용남과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산악을 하지 않았지만, 클라이밍 기술과 운동신경만큼은 결코 녹슬지 않았습니다.
액시트 평가
양산형 B급 코미디물처럼 비춰져서 대체로 기대치가 낮았던 것과 달리 시사회 반응이나 개봉 후 관객평은 좋은 편이다. 킬링타임용 코믹 재난영화로서 볼만하다는 평이다. 어쭙잖은 신파코드를 배제하며 재난 액션 영화로서의 재미와 긴장감을 확실히 잡은 동시에 코미디, 풍자요소, 메시지, 감동 코드 역시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녹아내어서 가볍게 즐길 만한 상업영화로서는 구성도가 꽤 괜찮은 편이다. 가장 호평 받는 점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도구와 설정들을 전개에 기발하게 활용한 부분이다. 거기에 위기 상황을 아슬아슬하게 극복해 나가는 긴장감도 상당하며 특히 초반에 용남이 안전장비 없이 고층건물을 위태롭게 올라가는 장면은 압권입니다. 여기다 곳곳에 대한민국 관객들이라면 공감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풍자 요소들을 배치하였으며, 이미 연기력에 대해선 검증된 배우인 조정석은 물론 윤아 역시 준수한 연기력을 선보임과 동시에 여러 액션 장면들 또한 잘 소화해 내면서 현대사회 청춘 남녀의 애환을 잘 표현하였고, 결국 짠내 나는 고생 끝에 재난 속에서 살아남아 가족들과 재회를 하며, 두 사람이 이어지게 되는 결말 역시 억지스럽지 않게 감동적으로 연출될 수 있었다. 오히려 포스터나 예고편 등에서 B급 코미디 액션물인 것처럼 홍보된 것과 다르게 코미디의 비중이 적은 편이라서 마케팅을 잘못하였다는 의견도 있는 편이다. 시사회 후 극한직업과 비교하는 평이 있었지만, 그 정도로 웃음 하나만 보고 달려간 정통 코미디물은 아니기 때문이다. 코미디 장면은 영화 초반부랑 액션 장면 중간중간 분위기가 너무 심각해질 때 쯤에 잠시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쓰이는 정도로만 등장한다. 또한 전개가 답답하거나 늘어지지 않아서 킬링타임용으로 가볍게 즐기기 좋은 편이다. 상황 설정은 관객들이 납득 가능한 선에서 간략히 처리했고, 이런 재난물에 으레 등장하는 무능한 공무원이나 이기적인 민폐 캐릭터의 비중도 거의 없는 데다가, 드라마 부분은 영화 초반부에서만 다루고, 중~후반부는 온전히 두 주인공의 탈출 액션과 케미에 집중하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