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수 없는 비밀 정보
"말할 수 없는 비밀"(Secret)은 대만에서 2007년에 개봉한 로맨스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감독 주걸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간단하지만 매우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입니다. 주걸륜은 이 학교에서 피아노와 첼로를 전공했다고 합니다. 2007년 1월에 촬영을 시작하여 같은 해 3월에 완성되었었습니다. 감독의 처녀작으로서, 약 6,500만 달러의 예산으로 주걸륜 자신이 직접 시나리오, 감독하였다. 주 촬영지는 주걸륜의 모교로 알려진 당시 타이베이 현 단수이 진으로 신베이시 구의 신베이시 사립 단수이 고등학교입니다. 영화 주제곡 "不能說的秘密"는 팡원산이 작사하였고 주걸륜이 작곡하였고 노래하였습니다. 주걸륜이 예술고등학교 학생이며 피아노가 전공인 학생 예샹룬을 맡았습니다. 계륜미는 예술고등학교 학생이며 어머니와 함께 사는 루샤오위 역을 맡았고 황추생은 샹룬이 다니는 학교의 선생이자 샹룬의 아버지를 연기하였으며 샹룬을 좋아하며 샹룬이 예술고등학교로 전학했을 당시 알게 된 반 학생인 창이를 증개현이 연기하였습니다. 영화의 각본은 주걸륜 본인이 과거 학창 시절 친구들과의 추억을 회상하면서 직접 썼다고 합니다. 원작이 소설이었다는 소문이 있지만 주걸륜이 과거에 인터뷰에서 이 부분에 대해 직접 언급하며 순수 자신의 경험과 회상을 각색하고 미화한 것이라고 밝혔었습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줄거리
피아노를 전공하는 고등학생 샹룬은 한 예술고등학교(단강예술고등학교)로 전학을 오게 된다. 전학 첫날 학교를 둘러보던 샹룬은 어디선가 나는 피아노 소리를 따라갔다가 그곳에서 역시 피아노를 전공하는 샤오위(小雨)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샹룬이 방금 연주한 곡에 대해서 묻자 샤오위는 "비밀"(Secret)이라고 답한다. 이후 두 사람은 서서히 사랑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샹룬이 음악실이 졸업식날 철거될 예정이라고 말해주자 샤오위는 두 사람이 처음 만난 날 연주했던 그 곡을 가르쳐주면서 자신은 다시 돌아갈 땐 이 곡을 빠르게 연주한다는 알 수 없는 말을 하였습니다. 집에 돌아온 샹룬은 아버지와 대화하던 중 아버지에게서 과거 샤오위의 이야기를 모두 듣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시간 여행의 모든 비밀을 알게 된 샹룬은 결국 음악실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 본인이 음악을 연주해 과거로 돌아가기로 결심하고 자전거를 타고 급히 음악실로 향합니다. 한편 아버지는 샤오위가 과거에 본인에게 남긴 "비밀"의 악보를 보던 중 그곳에 샤오위가 남긴 글을 보게 되고 그 상대가 본인의 아들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버지는 갑자기 사라진 아들이 철거 중인 음악실로 갔다는 것을 알고 달려갑니다. 샹룬은 무너지는 음악실에서 샤오위가 가르쳐준 노래를 기억을 되새겨 가며 빠르게 연주하기 시작하고, 상처를 입지만 극적으로 음악실이 무너지기 직전 연주를 마칩니다. 너무 급히 연주한 나머지 샤오위가 본인을 알기 이전의 과거인 1979년으로 돌아간 샹룬은 다행히 샤오위를 처음으로 보게 되고 샤오위는 상처 입고 지저분한 샹룬을 보지만 누군지는 알지 못한 채 미소만 지어 보입니다. 샹룬은 과거에 머물게 되고 영화는 과거의, 즉 1979년의 졸업사진에 나란히 서 있는 샹룬과 샤오위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끝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해석
배우들의 호연과 뛰어난 각본, 완성도, 훌륭한 수준의 사운드트랙이 어우러진 웰메이드 수작영화라는 평이 많다. 평단에서도 평이 그렇게 열광적이진 않았어도 의외로 박평식 등의 깐깐한 평론가들도 상당한 완성도를 꼽으며 호평을 내렸으며, 대중들에게 호응이 특히 컸던 케이스였습니다. 2008년 1월 10일에 국내에 개봉할 당시 전국 15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국내 상영 대만 영화 최고 흥행'을 기록했다. 국내에서주걸륜의 인지도가 매우 낮았고 상영관도 그리 없던 독립영화 수준으로 개봉하던 걸 생각하면 상당한 대박이었습니다. 이후 '극장에서 다시 보고 싶은 영화' 1위로 뽑히는 등 흥행 절대치에 비해 영화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졌고, 2015년 5월 7일에 리마스터되어 재개봉했는데 전국 9만 9천 명으로 재개봉 영화로서도 상당한 대박을 거둬들였으며 블루레이도 정발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 학창 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면 학교에서 이 영화를 관람했을 가능성이 높은데, 특히 음악 시간에 틀어 주는 단골 영화로 유명했습니다. 때문에 흥행 기록과 상관없이 높은 인지도를 가진 영화를 꼽을 때는 1순위로 언급되는 영화입니다. 영화 내에서 매우 비중 있게 나온 피아노 음악에 대한 관심 또한 영화에 뒤지지 않을 만큼 폭발했습니다. 특히나 '피아노 배틀'은 상륜의 주인공 보정이 그에 뒷받침되는 연출과 맞물려서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 엄청난 임팩트를 선사한 덕분에 한동안 피아노 음악 관련 커뮤니티는 말할 수 없는 비밀 ost, 특히 피아노 배틀에 등장하는 '斗琴'곡이 게시판을 모조리 정복하는 몸살 아닌 몸살에 시달렸습니다.